본문 바로가기

POST

청년일경험지원 조건 최신 정보

2023년 청년 일경험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정부가 2020년에 시작한 일종의 지원 사업입니다.

청년 일경험 지원이란?

2020년에 시작된 청년 일경험 지원은 중소 및 중견기업에 일경험을 제공하여 청년들의 직무 경력과 정규직 취업 기회를 높이고 동시에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중소 및 중견기업은 6개월 동안 청년을 고용하며 이 기간 동안 월 최대 80만원의 인건비와 인건비의 10%에 해당하는 관리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목적

직무역량을 중시하는 채용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여 청년층의 일경험 수요를 충족하고 민‧관 협업을 기반으로 미취업 청년에 다양한 양질의 일경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노동시장의 원활한 진입을 지원고용노동부 정책자료

청년 일경험 지원 대상

프로그램 참여 기업은 사업 참여 직전 월말에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가 5명 이상인 경우를 우선 지원 대상으로 합니다.

벤처기업, 지식서비스산업, 문화콘텐츠산업, 신재생에너지산업과 관련된 업종, 성장 유망 업종 및 청년 창업 기업은 1명 이상이어도 참여가 가능하며 예외로 취급됩니다.

청년 일경험 지원 요건

기업 요건

사업 참여 신청을 위해 청년 채용일로부터 1개월 전까지 인력 축소나 고용 조정과 같은 인위적인 감원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청년 요건

연령

채용일 현재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나이여야 합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18세 미만인 경우 부모 또는 보호자의 동의서와 가족 관계 기록 사항이 필요합니다.

군필자는 의무 복무 기간만큼 연령이 연장될 수 있으며 최대 연령은 39세까지 가능합니다.

미취업 상태

채용일 현재 취업 중이 아닌 상태여야 합니다. 고용보험 가입 중인지 또는 계약직, 프리랜서 등으로 동일 사업장에서 근무 중인 경우에는 취업 중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사업자 등록증을 소지한 경우도 취업 중으로 간주됩니다.

근로 조건

2개월 이상 기간제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4대 사회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주당 15시간 이상의 소정 근로 시간을 가져야 하며, 멘토의 지도를 받아 월 1회 업무 교육을 수행해야 합니다.

청년 일경험 지원 내용

지원 기간

2020년 12월 31일까지 채용한 청년의 채용일로부터 최대 6개월간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 한도

사업 참여 신청 시점에서의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의 20% 이내로 최대 30명까지 가능합니다. 운영 기간 승인을 받은 경우에는 피보험자 수의 60%까지 가능하며 최대 30명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또한 참여 청년의 추가 채용 시 남은 지원 기간 내에서도 지원이 가능합니다.